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수치 높은 이유 ? 빠르게 낮추는 방법 증상

건강관리

by 365일건강센터 2020. 12. 10. 09:00

본문

반응형

간수치 높은 이유 ? 빠르게 낮추는 방법 증상 알아봐요

 

간 수치는 간 기능 저하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혈액검사상 수치를 말한다. 이 수치를 통하여 현재 나의 간 상태가 어떤지 건강 검진을 할 수 있다. 병원에 가게 되면 가장 먼저 혈액 검사를 통하여 간수치를 검사하게 된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다고 진단 받는 경우에는 주로 수면 부족과 과도한 음주와 흡연이 주 원인과 스트레스, 과식 등이 원인으로 손꼽힐 수 있는데 대부분의 잘못된 생활 습관에 의해서 나타난다. 

최근 한약, 양약, 건강 식품 등에 따른 약물에 의한 상승도 볼 수 있다. 전문의 처방 없이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채 한약재나 다이어트 약물 복용으로 인하여 간수치가 높은 이유가 될 수 있다. 갑작스럽게 심장이 너무 빨리 뛰거나 간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게 되면 불면증, 변비, 두통, 생리 이상 등의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평소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이라면 비만이나 지방간 이유로 간 수치가 높게 나타날 수 있다. 술을 마시는 사람은 술을 전혀 먹지 않은 사람보다 최대 6배 정도 간암 발생률이 높게 발병한다. 주기적으로 과음하는 사람일 경우 80~90% 알코올 지방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지방간 Fatty liver 


지방간은 간내 과도한 지방이 쌓여서 발생하는데, 간 무게의 5% 이상 지방이 쌓이게 되면 지방간이라 진단한다. 지방간은 과음으로 인하여 생기는 알코올 지방간과 술 관계 없이 비만과 당뇨에 의해서 생기는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다.  

술을 오랫동안 마셔왔던 사람이라면 대부분의 알코올 지방간으로 변이된다. 장기간의 음주는 영양결핍을 초래하고 간세포에 지방을 축적시키면서 술의 대사산물은 간세포를 직접적으로 손상시킨다. 술은 종류에 따라서 간 손상 정도가 다를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섭취한 알코올 양과 음주 횟수이다. 일반적으로 소주로 환산하면 남자는 일주일에 소주 3병 이상, 여자는 2병 이상이다. 이러한 지방간에서 음주를 계속하는 경우 간염을 거쳐 간경변증이 될 수 있다. 

 

 

 

다음으로 술을 먹지 않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비알코올지방간질환이 있다. 비만, 성인형 당뇨병,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과도한 열량을 계속해서 섭취할 시에는 체내 지방세포 및 간에 지방이 축적되고 여러가지 물질이 분비되면서 지방간염과 간경변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간에 지방이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피로감, 쇠약감, 윗배의 통증 등이 느껴지게 된다. 특히 피부 건선 트러블이나 생리 불순 역시 지방간 증상에 속할 수 있다. 특히 우리들의 피부는 인체의 단순한 표면이 아니라 체온 조절 및 호르몬 생산까지 인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기관이 될 수 있다. 갑작스럽게 피부 가려움이나 수시로 물을 찾는다면 내적 질환에 의한 반응이 될 수 있다. 간경변은 혈관 내 체액이 쌓여 복수가 찰 수 있고, 체내의 염증이 쌓이게 되면 발진 등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간수치 높은 이유를 알았다면 생활습관 및 개선에 의지가 필요하다. 안전한 음주의 기준은 없지만 최대한 술을 안 마시는 것이 중요하며 고칼로리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할 필요가 있다. 

 

 

[꿀팁] 술먹고 얼굴 빨개짐? 열까지 느낀다면 숙취해소까지

 

술먹고 얼굴 빨개짐? 열까지 느낀다면 숙취해소까지

술먹고 얼굴 빨개짐? 열까지 느낀다면  숙취해소까지 알아봐요 술을 먹게 되면 바로 심장이 뛰고 열이 오르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얼굴이 붉어지고 감정도 쉽게 변한다. 사람마다 

everydaypicks.tistory.com

 

[꿀팁] 메이준뉴트리 간 기능 개선 영양제로 회복 관리해요

 

메이준뉴트리 간 기능 개선 영양제로 회복 관리해요

메이준뉴트리 간 기능 개선 영양제로 회복 관리해요 잦은 음주 문화와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간에 무리가 가는 현대인들이 많아졌다. 최근 간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알려지면서 

everydaypick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