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닙스 먹는법 차 효능은?

건강관리

by 365일건강센터 2021. 1. 21. 14:31

본문

반응형

다크 초콜릿에 들어가는 주원료인 카카오열매의 카카오닙스를 알아보자

카카오닙스는 중남미 열대 지역과 서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카카오 나무의 열매이다. 카카오콩을 발효하여 건조 시킨 후 잘게 부숴 항산화 식품으로 활용된다. 이는 강황, 아로니아와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통한다. 

 

카카오닙스 효능 


카카오닙스 안에는 카테킹 성분이 녹차보다 무려 60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또한 폴리페놀이라는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나, 발암 억제 및 동맥 경화, 항바이러스, 해독 작용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들어있다. 특히 노화 방지 및 살 빠지는 음식으로도 유명하기 때문에 카카오닙스 다이어트로도 활용되는 바가 있다.

 

 

 

카카오닙스 다이어트


카카오닙스 안에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세포가 변이되는 것을 억제한다. 또한 카테킨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해주면서 체내에 쌓여있는 내장 지방을 막아주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특히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는 현대인들에게는 카카오닙스를 통하여 혈액 속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데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카카오닙스에 들어있는 프로시아닌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여 혈행을 개선해주고, 당뇨를 개선 및 예방을 해주면서 혈당 상승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  피부 노화를 막아주면서 혈압과 콜레스테로를을 조절하여 심혈관계 질환까지 예방할 수 있다. 실제로 한 연구 결과에서 카테킨 추출물을 3개월 동안 섭취한 결과 지방 및 내장지방, 피하지방 등 모두가 감소했다.

 

 

만성 변비 예방


카카오닙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만성 변비의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바나나에는 3.3g, 고구마 3g 포함되어 있는 반면, 카카오닙스에는 33g이나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장내 남아있는 중성지방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몸 밖으로 배출해준다.

 

 

카카오닙스 칼로리는 100g당 450kcal이다. 6g이면 23~28kcal이다. 하루 권장량에 맞춰서 꾸준히 먹으면 다이어트 및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닙스 먹는 법 


카카오닙스는 초콜릿의 원료일 뿐 단맛이 거의 없고 쓴맛이 가득하다.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분말 그대로 섭취 가능하며, 따뜻한 물에 우려서 차 형태로 섭취가 가능하다. 하지만 카카오닙스 분말가루만 섭취하는 데에 다소 무리가 있다면, 샐러드나 요거트에 토핑 가루를 뿌려서 함께 섭취해도 좋다. 단, 카카오닙스는 하루 1~2티스푼 정도만을 섭취해야 하며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한다.

 

 

카카오닙스 차로 마시기

 

과거 왕족이나 귀족들은 카카오닙스를 활용하여 차를 즐겼다고 한다. '신들의 음식'이라고 불리는 카카오닙스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치매 예방 및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매번 카카오닙스 분말로 차를 우려서 먹기 힘든 사람들에게는 액상차로 나온 제품들이 있다. 운동 할 때나 수분 섭취할 때에 카카오닙스 차를 마셔주면 좋다.

 

 


카카오닙스 부작용


카카오닙스는 커피 음료와 마찬가지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카카오닙스 안에 들어있는 카페인으로 가슴 두근거림 및 잠이 안 올 수 있다. 또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에게는 소량만을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건강] 블랙 커피 효능 칼로리 부작용은?

 

블랙 커피 효능 칼로리 부작용은?

블랙 커피 효능 칼로리 부작용은?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커피 한 잔이다. 커피의 맛과 멋에 매료되어 있는 현대인들은 커피 없이는 하루라도 못 버틸 정도로 중독되어 있다.

everydaypicks.tistory.com

 

[건강] 카카두플럼 효능은? 갱년기 항산화 식품

 

카카두플럼 효능은? 갱년기 항산화 식품

카카두플럼 효능 갱년기 항산화 식품 석류의 22배 효과를 알아보자 호주에서 수퍼푸드로 손꼽히고 있는 '카카두 플럼'은 갱년기 극복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카카두

everydaypick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