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디스크 일자목과 거북목 경추베개 사용법

건강관리

by 365일건강센터 2020. 7. 29. 10:00

본문

반응형

목디스크 일자목과 거북목 베개 찾는다면 경추베개 사용법 추천해요~

 

 


잠을 청하는 데에 있어서 몸과 주변 환경이 불편하다 보면 깊이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매일 사용하는 우리들의 베개는 수면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숙면에 이상적인 베개라고 하면 똑바로 누웠을 때에 경추가 C자 굴곡이 유지될 수 있도록 6~8cm 정도 높이를 말한다. 옆으로 누워 있을 때에도 어깨 높이를 고려하여 10~15cm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너무 높거나 낮으면 잠을 청할 때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할 시에는 허리 통증까지 올 수 있다. 

 



목디스크 일자목 
기본적으로 앉은 자세가 안 좋거나, 혈액 순환이 안 될 때에는 근육이 굳기 시작한다. 이때 뼈가 오전히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게 되면서 경추(목뼈)는 위치가 점차 변한다. 자연스럽게 C자 커브 모양이 마치 숫자 1처럼 뻣뻣하게 서 있는 모양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를 일자목이라고 한다.

일자목은 단순히 목 뼈 주변만 뻣뻣해지는 것이 아니라 온 몸에도 영향을 끼친다. 직접적으로 목 주변에서 일어나는 뭉침 증상으로 근육이 굳고 단단해진다. 그래서 항상 피곤함을 느낄 수 밖에 없다. 목과 어깨가 굳어 있고, 어깨에 돌덩어리가 얹혀 있는 것과 같은 느낌으로 통증이 생긴다. 일자목은 평소 생활 습관에도 중요하지만 수면에 있어서 베개 또한 영향이 있다. 목을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 첫 번째에 할 일이며, 잠을 편안하게 못 자는 사람들에게는 경추베개가 목의 근육, 인대, 힘줄의 이완을 유도하여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거북목
건강한 사람들의 경추 목뼈는 옆으로 봤을 때 앞쪽으로 둥글게 아치가 생기는 C커브 모양이다. 하지만 목을 앞으로 빼는 듯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면 목의 커브가 점점 반대쪽으로 향하게 된다. 이때 목 뼈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아래쪽의 흉추 등뼈까지 압력이 가해지고, 그에 따라 근육이 긴장되어 솟아 오르면 마치 거북의 목을 연상하게 된다.

기능성 베개라 불리는 경추 베개는 폴리우레탄과 같은 재질로 적당히 경도가 있어 요추의 C자 커브를 되찾는 데에 도움을 준다. 이미 목 뼈 자체가 일자나 거북목이 된 상태라도, 잠을 잘 때에 기능성 베개를 활용하면 다리까지 곧게 펴지는 교정 효과도 볼 수 있다. 베개 하나로 목, 허리, 다리 세 부위를 총제적으로 균형을 맞출 수 있으며 숙면을 보다 편안하게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본적으로 베개는 너무 높아서도 낮아서도 안 좋다. 올바른 베개 사용법으로는 베개를 최대한 목으로 당겨 목 뼈의 C자 곡선이 되도록 한다.  옆으로 누웠을 때는 자신의 팔뚝 하나 만큼의 10~15cm 높이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이렇게 내 몸에 맞는 경추 베개를 사용하게 되면 편안한 숙면은 물론이고 목 통증 개선할 수 있다. 실제로 목에 통증이 있는 환자들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정상적인 경추 기능 회복 되는 데에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일자목과 거북목이 심할 때에 수건 한 장으로 스트레칭

 

아주 얇은 베개를 베고 눕거나, 수건을 활용하여 목 뒤에 놓는다. 부드럽게 턱을 당겨주면서 목 뒤쪽 근육을 늘어나는 것을 느끼면서 움직인다. 5초 동안 이 동작을 유지하면서 30번 반복해주면 뭉친 목 근육들이 부드럽게 풀리면서 거북목이나 일자목을 교정할 수 있다. 

 

 

6분 페트병 베개 교정법 

집에 있는 페트병을 활용하여 베개를 교정하는 방법이다. 목과 머리가 만나는 뒷목에 페트병을 베개처럼 베고 눕는다. 무릎을 살짝 구부리고 뒤통수로 페트병을 누른 상태에서 양쪽 팔은 엄지손가락이 바깥쪽으로 향하여 옆으로 뻗어준다. 턱은 아래로 당기면서 2분간 이 자세를 유지한다. 2분 정도 시간이 지나면 근육이 편안하게 이완 될 수 있도록 10초간 휴식 후 고개를 오른쪽과 왼쪽으로 돌려주면서 마무리한다. 

 

[꿀팁] 자도자도 졸린이유 뭘까? 기면증 자가진단 체크해보자 

 

자도자도 졸린이유 뭘까? 기면증 자가진단 체크해보자

자도자도 졸린이유 뭘까? 기면증 자가진단 체크해보자 충분히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종이 졸린 이유는 무엇일까? 피곤하고 졸음이 밀려온다면 우리는 기면증을 의심해봐��

everydaypicks.tistory.com

 

[꿀팁] 훌라우프 다이어트 옆구리 살빼기 홈트레이닝 운동

 

훌라우프 다이어트 옆구리 살빼기 홈트레이닝 운동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바깥 외출이 자유롭지 않은 이 시점에서 훌라우프는 실내에서 가장 간편한 운동이 될 수 있다. 실내에서만 지내다 보면 자연적으로 운동량이 줄어 체중이 

everydaypick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