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병아리콩 후무스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까지

건강관리

by 365일건강센터 2020. 8. 16. 22:46

본문

반응형

병아리콩


콩 모양새가 병아리의 부리 모양이 닮았기 때문에 병아리콩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칼로리가 낮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병아리콩은 인도, 중앙 아메리카, 아프리카 일부에서 재배되어 지중해 식단으로 유명하다. 특히 최대 생산지로는 인도이다. 인도에서 나는 병아리콩 생산량은 생산 2위인 호주에 비해 무려 15배나 많다. 병아리콩은 수프나 카레로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볶은콩, 삶은 콩 등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다.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효능으로 가장 인기 있는 것이 바로 철분이다. 철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혈액 내의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고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준다. 평소 빈혈 증상이 있다거나 만성피로 증상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는 철분이 풍부한 병아리콩을 먹음으로써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과다하게 쌓여있는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해준다. 장 건강과 신진대사 균형을 맞춰주면서 변비 예방에도 좋다. 칼슘이 많다는 것은 우유에 비해 6배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여성 피부미용 건강

 

비타민 C, E, K, B6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심장을 보호해준다. 유사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유용한 공급원이기도 한 병아리콩은 항산화 효능으로 여러가지 퇴행성 질환 관리에 좋다.

 

특히 비타민 B6가 풍부하여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으로도 건강한 간식이 될 수 있다. 중독재벌 만수르의 부인이자 소피 마르소, 모나 빈 켈리는 그녀의 나이가 39살 임에도 불구하고 20대 같은 동안 미모를 유지하고 있다. 모나 빈 켈리는 중동의 된장이라고 불리는 '후무스'를 브런치로 자주 즐겨 먹는다고 한다. 병아리 콩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가득하면서 멜라닌 색소의 대사와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 식단


기본적으로 병아리콩 칼로리 100g당 143kcal로 매우 낮은 장점이 있다. 낮은 칼로리를 갖고 있지만,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는 데에 효과적이다. 

병아리콩은 일반 콩에 비해 식이섬유와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다. 특히 외국에서는 채식주의자가 즐겨 먹는 것이 바로 병아리콩이다. 단백질 20%, 탄수화물 60%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이어트 하는 데에 있어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면서 안정된 체중 감량에 도와준다. 탄수화물 같은 경우에는 나쁜 탄수화물과 좋은 탄수화물이 존재하는데, 병아리콩은 복합탄수화물로 이뤄져 있어서 다이어트 식이요법으로 손색없다. 

 

 

 

병아리콩 후무스 hummus 


후무스란 병아리콩을 삶아서 으깨어 만든 소스를 말한다. 이 소스를 활용하여 바게트나 식빵, 오이와 당근 샐러드에 찍어 먹는 디핑 소스로 활용할 수 있다. 

 


후무스 만드는 방법


1. 병아리콩은 하루 정도 충분히 물에 불려준다.
2. 불린 병아리콩을 끓는 물에 삶아 준다.
3. 병아리콩의 껍질을 제거 한 후 믹서기에 잘개 으깨준다. 

레몬즙 반 개, 깨 한 스푼, 큐민가루, 소금, 올리브유 세 스푼, 물 반 컵을 넣고 갈아준다.
이렇게 으깨어 만든 디핑소스를 후무스라고 한다.

 

 

 

후무스 병아리콩 샐러드 

 

<재료>

 

(1) 병아리콩 2컵, 샐러드에 필요한 채소, 양파 1/2개, 오이 1/3개 등

(2) 올리브유 2큰 술, 발사믹 식초 1큰 술, 후추, 소금, 설탕 살짝 

 

반 나절에서 하루 정도 불린 병아리 콩을 삶아 준다.

삶은 병아리 콩과 함께 올리브유, 발사믹 식초, 후추 등 섞어서 후무스 디핑소스를 만들다.

이 소스와 함께 한 입 먹기 좋은 사이즈로 야채를 잘라준 후 섞는다. 

 

 

병아리콩 후무스 부작용 

 

몸에 좋은 병아리콩이라도 하루 섭취량을 넘게 되면 복부 팽만 및 설사 등의 배아픔이 생길 수 있다. 갑작스럽게 가스가 차면서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병아리콩은 잎과 꼬투리 부분에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다.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후무스 디핑소스를 만들게 되면 하루 한끼 다이어트 식단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후무스를 활용한 식단은 우리 몸의 소화 건강 증진을 도와주면서 장내 세균에 있는 단쇄 지방산 부티레이트로 전환된다. 그러면서 대장 세포 및 원활한 장 운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 및 불필요한 과식을 잡아준다. 건강과 함께 챙길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에 후무스 도전해보자

 

 

 

[꿀팁] 오트밀 칼로리 효능따라 시리얼 먹는법

 

오트밀 칼로리 효능따라 시리얼 먹는법

오트밀 칼로리 효능따라 시리얼 먹는법 따라해보자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손꼽히는 오트밀(Oat meal) 귀리가 있다. 여기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단 조절에 주로 활용��

everydaypicks.tistory.com

[꿀팁] 엄지의제왕 중년다이어트 호르몬주스로 단기간 뱃살,팔뚝살 빼요

 

엄지의제왕 중년다이어트 호르몬주스로 단기간 뱃살,팔뚝살 빼요

엄지의제왕 중년다이어트 호르몬주스로 단기간 뱃살,팔뚝살 빼요 중년에 접어들게 되면 여성호르몬과 성장 호르몬 그리고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과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등 

everydaypick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