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퀴노아 성분 효능따라 먹는법은 무엇일까

건강관리

by 365일건강센터 2020. 8. 19. 11:05

본문

반응형


퀴노아는 쌀보다 2배 이상 많은 단백질을 함유되어 고단백 곡류라고 한다. 탄수화물을 낮춰주면서 단백질이 높은 슈퍼푸드의 퀴노아는 건강식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빼 놓을 수 없는 곡물이다. 예로부터 페루에서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퀴노아를 꾸준히 섭취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서 채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양질 단백질 보충 식단으로 활용되기 좋다.

 

 


완전한 단백질 식품 퀴노아

 
전 세계적으로 인기 끌고 있는 퀴노아는 고대 잉카들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곡물이자 주식이다. 전 세계 생산량 1위를 차지하는 페루의 퀴노아는 다른 곡물들과 다르게 완전한 단백질 식품이다. 포만감이 높고 소화 기능을 빠르게 촉진하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좋다.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으며 NASA, 유엔 등에서 인정한 완전 식품이다. 한국에서는 아이보리색의 퀴노아를 주로 먹지만 페루에서는 검은색부터 붉은 색, 노란 색 등이 있다. 

 

 

 

퀴노아 영양 성분

:퀴노아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399kcal 칼로리


퀴노아 성분을 보면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이 70%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 14%, 지방 6% 정도 구성되어 있다. 지방에서는 약 10% 가량의 포화지방과 90% 가량의 불포화지방과 다중 불포화지방이다. 이때 단백질의 경우는 일반적인 곡물과 다르게 비교 불가할 정도로 고단백 식품으로 퀴노아가 구분된다. 퀴노아에는 비타민B 컴플렉스와 비타민E가 풍부하여 무엇보다 베타인 함량이 높다. 베타인 성분 자체가 심장과 동맥 질환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는 호모시스테인을 억제한다. 이는 심혈관에 도움을 주는 역할로 인체 내에 세포 합성, 면역 조절, 해독 작용이 이뤄진다.

 

 

 

 

글루텐 프리 


퀴노아에는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소화에도 좋다. 글루텐 프리 식품의 퀴노아는 불용성 식이섬유로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장내 유해균을 억제해주면서 소화 기관의 독소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을 감소시켜준다. 특히 면역 세포의 70% 이상 분포되어 있는 장은 면역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퀴노와를 섭취하면서 배설기능 뿐만 아니라 체내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퀴노아에는 쌀과 비교하면 단백질은 2배 이상이며 칼슘과 칼슘 6~7배이다. 철분은 무려 20배로 높기 때문에 평소 빈혈 증상을 자주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효과 만점 퀴노아 곡물이다. 또한 건강한 혈관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몸 안의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까지 도와준다. 그 외에 비타민E는 무려 30배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슈퍼푸드로 어린 아이부터 임산부, 노인들의 건강식에 적극 활용 가능하다.

 

 

 

변비 예방


퀴노아에는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 작용을 도와준다. 그러면서 장의 운동까지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퀴노아의 섬유소는 콜레스테롤롸 당 수치를 낮춰주면서 고혈압과 당뇨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식단 관리함에 있어서 적극 활용하기 좋은 퀴노아이다. 적은 양으로도 오랜 시간 포만감이 지속되며, 체중 관리 할 때에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되면 도움이 된다. 

 

 

 

어지러움 및 빈혈 예방 

 

우리 몸에서의 철분은 적혈구를 건강하게 하고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철분은 신체 각 부분에서 산소를 전달하게 되는데, 이때 철분이 부족해지면 산소가 부족해지고 어지러움과 빈혈, 만성 피로감에 시달릴 수 있다. 평소 빈혈 증상과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에게는 철분이 풍부한 퀴노아 식단을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퀴노아 100g 당 철분의 양 13.2mg 함유되어 있다. 쌀을 비교해보면 쌀은 철분이 0.7mg 함유되어 퀴노아에 비하면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이다. 그 외에 철분은 우리 몸에서의 신경 전달 물질을 합성하고, 체온을 유지하며 효소 활동 및 에너지 대사까지 돕는다. 그렇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 기능까지 떨어질 수 있음으로 주기적으로 퀴노아를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 기능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퀴노아 레시피 먹는 방법은 무엇일까 

 

퀴노아 삶는법

1. 퀴노아를 두세 번 정도 깨끗한 물에 헹군다.

2. 퀴노아 1 : 2 물의 비율로 약간의 소금을 넣어서 끓인다.

3. 끓인 다음 중약불로 15분 간 뜸을 들여주면 된다.

 

퀴노아 샐러드 

1. 15~20분 정도 끓인 퀴노아를 식힌 후에 커다란 접시에 옮긴다.

2. 샐러드에 필요한 케일, 아보카도, 파프리카, 오이, 양파, 치즈 등을 넣고 퀴노아와 함께 섞어준다.

3. 올리브유나 레몬즙, 약간의 소금과 후추를 넣어서 완성한다. 

 

 

[꿀팁] 오트밀 칼로리 효능따라 시리얼 먹는법

 

오트밀 칼로리 효능따라 시리얼 먹는법

오트밀 칼로리 효능따라 시리얼 먹는법 따라해보자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손꼽히는 오트밀(Oat meal) 귀리가 있다. 여기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단 조절에 주로 활용��

everydaypicks.tistory.com

 

[꿀팁] 병아리콩 후무스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까지

 

병아리콩 후무스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까지

병아리콩 콩 모양새가 병아리의 부리 모양이 닮았기 때문에 병아리콩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칼로리가 낮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병아리콩은 인도, 중앙 ��

everydaypick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