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페인 과다 섭취시 부작용이란?

건강관리

by 365일건강센터 2020. 8. 11. 11:12

본문

반응형

카페인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커피는 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음료 중에 하나이다. 카페인은 우리의 몸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몸을 움직이게 한다. 제일 큰 특징으로는 각성 효과가 있다.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는 각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한 잔을 먹어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반면 여러 잔을 마셔도 숙면을 취하는 데에 문제가 없는 사람도 있다. 이는 사람마다 카페인을 분해하는 효소가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카페인에 있어서 과하게 섭취할 시에는 누구에게나 부작용은 피할 수가 없다. 카페인 과다 섭취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알아보자

 

불면증

 

카페인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불면증이 찾아온다. 수면 패턴 장애라고 말하며, 밤에 자야 되는 시간에 원활히 잠을 잘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카페인 성분 자체가 세포를 쉬게 만드는 아데노신의 흡수를 차단하기 때문에 단기간 불안하고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한다. 이로 인한 악영향으로 정서 불안과 피로함이 회복되지 않은 채 다음 날을 맞이해야 되는 만성 피로감 및 악순환이 반복된다.

 

 

 

가슴 두근거림, 불안감 급증


다량의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불안감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예민해지게 된다. 미국 의과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으로 인한 아드레날린 분비가 촉진되면서 가슴 두근 거림과 불안한 증상이 나타났다고 한다. 이러한 증상은 쉽게 예민해지게 만들며, 감정의 변화가 심하거나 우울증 같은 정신 질환이 생길 수 있다.

 

 

 

두통 및 손 떨림


하루 권장량보다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손떨림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카페인 자체가 심장박동수를 높이기 때문에 손떨림이 생기게 된다.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심혈관 계통의 질환이 발생되고, 다소 위험한 상황까지 발전할 수 있다. 


 

치아 변색 


치아는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지만, 미세한 구멍들이 나있다. 카페인 음료 같은 경우에는 치아 자체에 얼룩과 변색을 유발하는 탄닌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다. 여기에 커피와 함께 설탕 및 시럽까지 추가가 되었다면 변색과 함께 충치까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성장기 뼈 건강 악화


성장기 및 청소년 때 커피를 마시게 되면 성장기에 필요로 하는 철분과 칼슘 흡수를 방해 받는다. 이는 성장을 저하 시키는 작용을 하며, 골밀도까지 악화시키는 부작용을 갖고 올 수 있다. 여기에 철분이 부족해지게 되면 빈혈이 생겨나고, 어지러움이 동반된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골다공증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일반 성인에 비해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

 

 


카페인 최대 1일 섭취량은 성인 기준 400mg, 임산부 300mg이다. 이는 일반 성인 기준으로는 하루 4잔이다. 그 이상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체중 1kg당 2.5m이하로 섭취해야 된다.  또한 카페인 지속시간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약 10시간 내외이다. 

실제로 카페인의 과다한 섭취가 건강한 문제가 되고 있으며, 하루 4잔 이상 섭취한 남성의 경우 사망률이 높게 나타난 결과가 있다. 그 외에 갱년기 여성인 경우에는 골다공증 위험성이 생길 수 있으며 골밀도 손실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카페인 중독 현상에 벗어나기 위해서는 서서히 섭취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줄이는 과정에 있어서 무작정 커피를 멀리하는 것보다 하루 권장량을 넘지 않게 스스로 조절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카페에서 커피를 마실 경우에는 디카페인을 선택할 수 있으며, 커피를 내려 마실 때에는 짧은 시간만을 우려내어 마시는 방법이 있다. 

 

 

[꿀팁] 쉬운 방탄커피 다이어트 하고 싶다면 버터커피 MCT오일 레시피 알아보자

 

쉬운 방탄커피 다이어트 하고 싶다면 버터커피 MCT오일 레시피 알아보자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이어트까지 함께 할 수 있는 방탄커피 다이어트가 화제다. 방탄커피 효능은 무엇이고 이러한 다이어트를 뜻하는 케토KETO까지 알아보자 바쁜 아침을 맞��

everydaypicks.tistory.com

 

[꿀팁] 오르조 보리커피 마시면서 카페인 과다섭취 부작용 피해요

 

오르조 보리커피 마시면서 카페인 과다섭취 부작용 피해요

오르조 보리커피 마시면서 종아리 붓기빼기해요 국내 성인의 하루 평균 커피 섭취량이 약 2잔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인 커피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카페인 과다 섭취에 따�

everydaypick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